달린김에 한번 더 달리는_

사진 밝기 조절 방법 예시









새벽에 사진 관련한 글을 하나 포스팅했다. 적지 않은 분들이 봐 주신 것 같다.

나름대로 눈으로 보이는 이미지에 대한 일을 좀 한답시고 건들고는 있지만 어마어마한 전문 작가님들이 보시면 큰일 날 수준이다. 그런데도 이렇게 또 달리는 이유는?

뭐랄까... 일을 하기는 싫고 농땡이는 치고 싶고..... 이랄까..? ^^;


문득 이전에 포스팅 했던 '좋은 사진 찍는 법' (2013/02/15 - [Pictures] - 좋은 사진 찍는 법 이야기. 굳이 좋은 카메라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에서 사용했던 사진이 눈에 띄어 한번 이 사진을 가지고 놀아보면 어떨까 생각해 봤다.


그래서 만든 것이 사진 밝기 조절 및 화이트밸런스 조절 실패가 얼마나 참혹한 결과물을 가지고 오는지를 보여주는 예시 자료들이었다. 이제 다시 한번 달려보자.




1. 사진을 결정하는 주 요소는 밝기와 색감.


지난번 포스팅에서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 연습해야 할 것 중 하나가 밝기 조절과 화이트밸런스 조절이라고 썼다. 정말 그럴까? '혹시 이거 약 파는거 아냐?' 라고 생각하실 분이 계시지 않을까 하는 혼자만의 착각에 다시 이전 자료를 준비해 보았다.


밑의 사진은 역시나 친구가 수고해 준 사진으로, 카메라 조작법을 잘 몰라 눈앞에 장관이 펼쳐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느낌 그대로를 담지 못 해 낸 사진이다.




사진이 이래서 다들 '뭐 이리 시시해?' 라고 생각하겠지만.. 이래뵈도 캐나다에서 찍어 온 사진이다.. 이전 글에서 나는 이 사진을 예시로 들면서 밝기 조절을 실패할 경우 내가 이야기하고 싶은 내 눈앞의 모습을 제대로 이야기 할 수 없다고 했다. 과연 그럴까.



그래서 간단하게 포토샵에서 보정을 해 보았다. 실력은 거의 발로 하는 수준이니 전문가 분들께서는 잠시 눈 감아 주시면 감사드린다... 포토샵에서 사진을 보정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 중에서 나는 커브 조절을 이용하였다.

사진 자체가 너무 어둡게 찍혀 너무 심한 보정은 오히려 컬러 노이즈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되도록 자제하는 수준에서 보정하였다.


위의 사진과 아래의 사진을 비교해 보시라. 차이가 느껴지는가? 무엇보다도 뭔가 음산한 날 촬영된 것 같은 사진이 맑은 날 높은 구름에 둘러싸여 있는 웅장한 산과 그 밑을 흐르는 에머랄드 색의 호수를 보고 깜놀하여 담은 사진임을 이제서야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만큼 사진을 찍음에 있어 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그대로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내가 이야기하고 싶은 장면에 맞는 밝기와 화이트밸런스 조절은 필수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다. 


따라서 나만의 '좋은 사진' 을 얻고 싶다면 최소한 화이트밸런스는 자동 모드로 놓더라도 측광을 통한 노출 조절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요새는 대부분의 DSLR이나 미러리스들이 다 라이브 뷰를 지원하기 때문에 밝기 조절을 하기에도 참 좋다.



2. 기왕 포토샵을 잡은 김에 보너스로 달리는 구도 이야기


지난 번 포스팅에서 사진 촬영에는 구도 역시 중요하다고 썼었다. 굳이 '과연 그럴까?' 라는 과장된 질문을 넣지 않아도 웬만한 분들은 다 끄덕이시리라 생각한다. 그럼 포토샵을 연 김에 보너스로 사진을 조금만 더 가지고 놀아보자.


달리는 차 안에서 급하게 촬영된 이 사진을 한번 프레임 밖으로 가지고 나와 보자. 주의를 분산시키는 거추장스러운 부분을 덜어내기 위해 하얀색 선 만큼 사진을 잘라낼 것이다.




어떤가? 분위기가 사뭇 달라지지 않는가? 정 궁금하시다면 다시 첫 번째의 사진을 보고 돌아오시라.

분명 이 사진은 잘 찍은 사진은 아니지만, (뭐... 급하게 선정된 사진이기도 하니..) 얼마든지 다루는 사람의 다루는 방법에 따라

사진의 분위기가 바뀔 수도 있음을 보여줄 수 있는 예시가 되겠다.





아주 간단하게 만들어 본 포스팅이라, 전체적인 내용은 여기까지다. 그러나 마지막으로 또 한번 강조하고 싶은 것은 많이 보고 많이 따라해 보라는 것. 시간을 들여 경험을 쌓은 이가 분명 남들보다 더 느낌있고 감동있는 좋은 사진을 찍어 낼 수 있을 것이다.







+ Recent posts